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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 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 | lock | result |
[[0, 0, 0], [1, 0, 0], [0, 1, 1]] | [[1, 1, 1], [1, 1, 0], [1, 0, 1]] | true |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m;
int l;
// key 회전 (반시계 방향으로)
void rot(vector<vector<int>> &key)
{
vector<vector<int>> tmp(key);
int i, j;
for (i = 0; i < m; i++)
{
for (j = 0; j < m; j++)
{
key[i][j] = tmp[j][abs(m - 1 - i)];
}
}
}
// 자물쇠를 열 수 있는지 확인
bool fit(int y, int x, vector<vector<int>> &key, vector<vector<int>> board)
{
int i, j;
// 자물쇠에 열쇠를 넣음
for (i = y; i < y + m; i++)
{
for (j = x; j < x + m; j++)
{
board[i][j] += key[i - y][j - x];
}
}
// 모든 영역이 1이라면 딱 맞게 채워진 것
for (i = m - 1; i <= l - m; i++)
{
for (j = m - 1; j <= l - m; j++)
{
if (board[i][j] != 1)
return false;
}
}
return true;
}
bool solution(vector<vector<int>> key, vector<vector<int>> lock) {
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v;
int i, j, k;
n = lock.size();
m = key.size();
l = n + 2 * (m - 1);
v.resize(l, 0);
board.resize(l, v);
// board의 정중앙에 lock을 복사함
for (i = 0; i < n; i++)
{
for (j = 0; j < n; j++)
{
board[m - 1 + i][m - 1 + j] = lock[i][j];
}
}
// 열쇠를 회전 및 이동하며 자물쇠를 열 수 있는지 확인
for (i = 0; i < 4; i++)
{
for (j = 0; j <= l - m; j++)
{
for (k = 0; k <= l - m; k++)
{
if (fit(j, k, key, board))
return true;
}
}
rot(key);
}
return false;
}
board는 lock을 중심으로 하여 상하좌우로 key를 붙일 수 있는 공간을 추가한 것이다. lock 대신 board를 사용하여 회전 및 이동된 key로 자물쇠를 열 수 있는지 확인한다.
링크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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