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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 조건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answer
"ULURRDLLU" 7
"LULLLLLLU" 7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 방향에 해당하는 숫자를 반환
int convert(char c)
{
    switch (c)
    {
        case 'U': return 0;
        case 'D': return 1;
        case 'R': return 2;
        case 'L': return 3;
    }
}

// 반대 방향에 해당하는 숫자를 반환
int opposite(int i)
{
    switch(i)
    {
        case 0: return 1;
        case 1: return 0;
        case 2: return 3;
        case 3: return 2;
    }
}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int i, x, y, dx, dy, cmd;
    int d[] = {-1, 1, 0, 0};
    bool visited[11][11][4];
    
    // 초기 위치
    x = 5;
    y = 5;
    
    // 모두 방문한 적 없음
    memset(visited, false, sizeof(visited));
    
    for (i = 0; i < dirs.size(); i++)
    {
        cmd = convert(dirs[i]);
        dx = x + d[3 - cmd];
        dy = y + d[cmd];
        
        // 범위 밖이면 무시
        if (dx < 0 || dx > 10 || dy < 0 || dy > 10)
            continue;
            
        // 방문한 적이 없는 경우
        if (!visited[dx][dy][cmd])
        {
            visited[dx][dy][cmd] = true;
            visited[x][y][opposite(cmd)] = true;
            answer++;
        }
        
        x = dx;
        y = dy;
    }
    return answer;
}

 

각 좌표의 방문 여부를 배열에 저장하기 위해 좌표평면의 음수를 없애고 다음과 같이 재정의했다. visited[x][y][dir]은 dir 방향으로 이동해서 (x, y)에 도착한 적이 있는지를 저장한다. 

새로운 좌표평면

다음과 같이 A에서 B로 D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B에서 A로 U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은 같은 경로를 사용한다. 따라서 해당 경로를 처음 지날 때, visited[bx][by][D]visited[ax][ay][U]를 모두 true로 바꿔주어야 한다.

같은 경로를 지나는 두 가지 경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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