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 시작 점
- 시작 방향
-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define R 0
#define U 1
#define L 2
#define D 3
using namespace std;
int N;
bool board[101][101];
vector<int> draw[11];
void init()
{
int prev_gen, curr_gen;
int curr_dir, next_dir;
int idx;
// 0세대 드래곤 커브
draw[0].push_back(R);
// 1세대부터 10세대까지 각 세대에서 추가되는 선분을 그리는 방향을 저장
for (curr_gen = 1; curr_gen <= 10; curr_gen++)
{
// curr_gen-1세대의 드래곤 커브를 그리는 방향을 역순으로 참조
for (prev_gen = curr_gen - 1; prev_gen >= 0; prev_gen--)
{
for (idx = draw[prev_gen].size() - 1; idx >= 0; idx--)
{
//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을 추가
curr_dir= draw[prev_gen][idx];
next_dir = curr_dir + 1;
if (next_dir == 4)
next_dir = 0;
draw[curr_gen].push_back(next_dir);
}
}
}
}
void drawing(int x, int y, int d, int g)
{
int i, j, dir;
int nx, ny;
int dx[] = {1, 0, -1, 0};
int dy[] = {0, -1, 0, 1};
// 시작점
nx = x;
ny = y;
board[ny][nx] = true;
// g세대 드래곤 커브를 그림
for (i = 0; i <= g; i++)
{
for (j = 0; j < draw[i].size(); j++)
{
// 시작 방향에 따라 회전시킨 방향을 사용
dir = draw[i][j] + d;
if (dir >= 4)
dir -= 4;
nx += dx[dir];
ny += dy[dir];
board[ny][nx] = true;
}
}
}
int count_rec()
{
int x, y;
int res = 0;
for (x = 0; x < 100; x++)
{
for (y = 0; y < 100; y++)
{
// 4개의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에 속하는 사각형
if (board[x][y] && board[x + 1][y] && board[x][y + 1] && board[x + 1][y + 1])
res++;
}
}
return res;
}
int main()
{
int x, y, d, g;
cin >> N;
init();
while (N--)
{
cin >> x >> y >> d >> g;
drawing(x, y, d, g);
}
cout << count_rec() << endl;
return 0;
}
시작 점에서 K세대 드래곤 커브를 그리는 방법을 방향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0세대 : R
- 1세대 : R U
- 2세대 : R U L U
- 3세대 : R U L U L D L U
노란색 좌표는 시작점이고 파란색 좌표는 끝점이다. 파란색 화살표와 진한 글씨로 나타낸 부분은 해당 세대에서 추가된 선분을 의미한다. 여기서 규칙을 발견할 수 있다. 방향은 R-U-L-D 순서로 각각 0, 1, 2, 3으로 나타낼 수 있다. 숫자가 1만큼 증가하는 것은 방향이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는 것과 같다. 0세대에서 1세대로 갈 때 0세대의 끝점에서 U 방향으로 선분이 추가된다. 이것은 R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여 U 방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세대에서 2세대로 갈 때는 1세대의 끝점에서 L 방향과 U방향 순서로 선분이 추가된다. 이것은 U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여 L 방향을 만들고, R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여 U 방향을 만든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K세대에 추가되는 선분은 K-1세대의 드래곤 커브를 그리는 방향을 역순으로 참조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으로 그리면 된다. 2세대에서 3세대로 갈 때 U, L, U, R 순서로 참조하여 각각을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 L, D, L, U 순서로 선분을 그리면 된다는 것이다.
init() 함수에서는 이 규칙을 적용하여 시작 방향이 R일 때를 기준으로 0세대부터 10세대까지 각 세대에서 추가되는 선분을 그리는 방향을 draw에 저장한다. drawing() 함수에서는 입력받은 x, y, d, g 값을 사용해 g세대 드래곤 커브를 그린다. 시작 방향이 바뀌면 그만큼 회전시킨 방향을 구해 선분을 그리면 된다. 입력으로 주어진 N개의 드래곤 커브를 모두 그리고 나면 count_rec() 함수에서 4개의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에 속하는 사각형의 개수를 구한다.
링크
15685번: 드래곤 커브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
www.acmicpc.net
inbdni/Baekjoon
Contribute to inbdni/Baekjo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Coding Test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2580번 - 스도쿠 / C++ (0) | 2021.06.11 |
---|---|
[백준] 1463번 - 1로 만들기 / C++ (0) | 2021.04.14 |
[백준] 15686번 - 치킨 배달 / C++ (0) | 2021.04.14 |
[백준] 2417번 - 정수 제곱근 / C++ (0) | 2021.04.13 |
[백준] 1789번 - 수들의 합 / C++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