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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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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 있는 곳의 좌표는 (x, y)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코드
#include <iostream>
#define EAST 1
#define WEST 2
#define NORTH 3
#define SOUTH 4
#define TOP 0
#define BOTTOM 5
#define LEFT 3
#define RIGHT 2
#define FRONT 4
#define BACK 1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M;
int K;
int pos[2]; // 주사위의 위치
int dice[6]; // 주사위 각 면의 값
int map[20][20]; // 지도의 값
// 주사위의 위치를 변경
bool move(int dir)
{
// E-W-N-S
int dr[] = {0, 0, 0, -1, 1};
int dc[] = {0, 1, -1, 0, 0};
// 다음 위치
pos[0] += dr[dir];
pos[1] += dc[dir];
// 범위 안이면 true 리턴
if (pos[0] >= 0 && pos[0] < N && pos[1] >= 0 && pos[1] < M)
return true;
// 범위 밖이면 원래 값으로 되돌리고 false 리턴
pos[0] -= dr[dir];
pos[1] -= dc[dir];
return false;
}
// 주사위를 굴림
void roll(int dir)
{
int i, tmp;
int hor[] = {TOP, LEFT, BOTTOM, RIGHT}; // 동쪽 or 서쪽으로 굴릴 때
int ver[] = {TOP, BACK, BOTTOM, FRONT}; // 북쪽 or 남쪽으로 굴릴 때
if (dir == EAST)
{
tmp = dice[hor[0]];
for (i = 0; i < 3; i++)
dice[hor[i]] = dice[hor[i + 1]];
dice[hor[i]] = tmp;
}
else if (dir == WEST)
{
tmp = dice[hor[3]];
for (i = 3; i > 0; i--)
dice[hor[i]] = dice[hor[i - 1]];
dice[hor[i]] = tmp;
}
else if (dir == NORTH)
{
tmp = dice[ver[3]];
for (i = 3; i > 0; i--)
dice[ver[i]] = dice[ver[i - 1]];
dice[ver[i]] = tmp;
}
else
{
tmp = dice[ver[0]];
for (i = 0; i < 3; i++)
dice[ver[i]] = dice[ver[i + 1]];
dice[ver[i]] = tmp;
}
}
// 명령을 실행
void turn(int dir)
{
// 범위 밖이면 리턴
if (!move(dir))
return;
// 주사위를 굴림
roll(dir);
// 바닥면에 값이 있으면 주사위로 복사
if (map[pos[0]][pos[1]])
{
dice[BOTTOM] = map[pos[0]][pos[1]];
map[pos[0]][pos[1]] = 0;
}
// 바닥면에 값이 없으면 주사위에서 복사
else
{
map[pos[0]][pos[1]] = dice[BOTTOM];
}
// 윗면의 값을 출력
cout << dice[TOP] << endl;
}
int main()
{
int i, j, k, dir;
cin >> N >> M >> pos[0] >> pos[1] >> K;
for (i = 0; i < N; i++)
{
for (j = 0; j < M; j++)
cin >> map[i][j];
}
for (k = 0; k < K; k++)
{
cin >> dir;
turn(dir);
}
return 0;
}
turn() 함수에서는 각 명령에 따라 주사위를 굴린 후 좌표와 각 면의 값을 구한다. 그리고 지도의 값에 따라 지도와 주사위의 바닥면 간 값을 복사하고, 주사위 윗면의 값을 출력한다. 만약 굴린 후의 주사위가 지도 밖으로 나가게 되면 굴리기 전의 상태를 유지하고 다음 명령으로 넘어간다.
move() 함수에서는 주사위의 좌표를 구한다. pos 배열에 저장된 주사위의 좌표를 굴리는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만약 지도 밖으로 나가게 되면 false를 리턴해 바로 다음 명령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roll() 함수에서는 주사위 각 면의 값을 구한다. dice 배열은 다음과 같이 주사위 각 면의 값을 저장한다. 인덱스로 매크로 변수를 사용하여 어떤 면에 해당하는지 나타낸다.
주사위 각 칸의 값은 굴리는 방향에 따라 한 칸씩 이동한다. 그림 아래에 적힌 것처럼 각 칸의 값이 바뀐다. 이 부분을 배열과 반복문을 사용하여 구현했다.
EAST : TOP = LEFT, LEFT = BOTTOM, BOTTOM = RIGHT, RIGHT = TOP
WEST : TOP = RIGHT, RIGHT = BOTTOM, BOTTOM = LEFT, LEFT = TOP
NORTH : TOP = FRONT, FRONT = BOTTOM, BOTTOM = BACK, BACK = TOP
SOUTH : TOP = BACK, BACK = BOTTOM, BOTTOM = FRONT, FRONT = TOP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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